서울경제진흥원, 서울 대표하는 유망 중기 1030곳 발굴…글로벌 진출 돕고 기업 교류·협업 촉진

입력 2024-02-20 15:56   수정 2024-02-20 15:57

서울시 중소기업 지원기관인 서울경제진흥원 (SBA·대표이사 김현우)은 서울 유망 중소기업으로 인정한 하이서울기업들의 지난해 매출액이 14조2000억원을 기록했다. 이들의 수출액도 2조4000억원 규모로 전년 대비 20% 늘었다. 중소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한 게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다. 기업들의 수익성과 성장성이 입증되면서 기업공개(IPO) 시장에서 인정을 받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다.
○글로벌 진출 지원
‘하이서울기업’은 서울을 대표하는 유망 중소기업이다. 2004년 11개사로 시작해 지난해 기준 총 1030개사로 늘어나 서울 경제를 견인하는 대표 중소기업 인증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. 해당 기업의 매출액은 전년(13조7600억원) 대비 3.14% 증가했다. 하이서울기업의 전체 50%에 달하는 506개사가 수출을 진행하며 수출 국가도 유럽, 아프리카, 중동, 오세아니아 등 107개국에 달한다.

이같은 성과를 낸 데는 하이서울기업 지원제도인 하이서울프렌즈, 글로벌 시장개척 사업, 기업 간 거래(B2B) 지원사업 등의 역할이 컸다. ‘하이서울프렌즈’ 사업은 글로벌 영토 확장을 위해 해외 우수 바이어를 하이서울기업의 해외 파트너로 임명하는 사업이다. 지난해 2회차를 맞이해 총 신규 9개국의 10개사를 추가 확보했고, 23년까지 총 30개사 22개국의 글로벌 네트워크 거점을 구축했다.

글로벌 시장개척단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던 세계한인비즈니스대회, LA한인축제 등에서는 기업, 바이어들의 열띤 참가 속에 400회의 비즈니스 상담, 한화 600억원의 수출계약 등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냈다. B2B 지원사업은 기업들간의 협업을 바탕으로 4개 분야에서 정부자금 유치 55억원의 성과를 올리며 총 기업간 138개의 매칭을 체결했다.

연구개발, 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하이서울기업 영향력이 발휘되고 있다.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비해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는 분야가 연구개발(R&D)이다. 서울경제진흥원에 따르면 하이서울기업 전체의 86%인 887개사가 R&D 전담부서를 운영하고 있다.

지난해 하이서울기업 374개사(36.3%)가 특허권을 출원했다. 331개사는 특허권 등록에 성공했다. 에버온, 뉴로메카, 페리지에어로스페이스, 에이스엔지니어링 등은 아이디어와 사업성을 인정받아 200억원 이상의 투자유치를 받았다.
○하이서울기업 IPO 잇따라
지난해는 상장도 풍년이었다. 인공지능(AI)기반의 매칭 플랫폼 ‘미니인턴’을 운영하는 교육·채용 플랫폼 전문기업 오픈놀이 대표적이다. 오픈놀은 2017년 하이서울기업 선정 이후 B2B 비즈니스 서비스 지원사업을 시작으로 다양한 컨설팅 및 교육 혜택을 받고 30개의 정부사업을 유치한 데 이어 지난해 상장까지 성공했다.

이외에 모니터랩, 이노시뮬레이션, 신시웨이, 비아이매트릭스, 레뷰코퍼레이션, 프로티아, 토마토시스템, 이노진 총 9개사가 신규 코스닥 상장사로 등극했다. 이다. 신규 9개 상장사를 포함하여 현재 하이서울기업 중 코스닥 상장사는 총 47개사다.

서울경제진흥원은 오는 4월 초 하이서울기업으로 새로 인증을 받을 기업을 신규 모집할 예정이다.

지역 특화 맞춤형 시장개척단 구성 및 하이서울기업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유연근무 컨설팅 등 사업을 추가로 진행한다.

김성민 서울경제진흥원 마케팅본부장은 “하이서울기업들의 글로벌 진출 확대를 위한 해외 판로 개척 사업 및 기업 간 교류와 협업을 촉진하고, 기업의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준비하고 있다”며 “기업들이 국내를 넘어 전세계적으로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”고 밝혔다.

이상은 기자 selee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